2020년 7월 7일

www.securityinfowatch.com

 

전국의 폐쇄가 해제되고 사람들이 일상 생활과 비슷한 모습으로 돌아가기 시작하였지만, 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로 거의 모든 사람들이 소위 “새로운 정상”이라고 불리는 것이 모든 형태와 규모의 기업에 따라 많이 다르게 보일 것이라는 데 동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안 기술은 COVID-19의 확산을 완화하기 위해 조직에서 활용하는 솔루션 중에서 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열화상 및 접촉 추적 기술은 미국 일부 주에서 경제가 점진적으로 재개되는 초기 단계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지만, 이러한 솔루션은 기업들이 보안 시스템을 어떻게 생각하고 사용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 중 하나일 뿐입니다. 어떤 보안 환경에서도 항상 최우선 고려사항이었던 출입통제 분야가 지속적인 전염병의 영향력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생체 인식 입력 장치가 포함됩니다. 이 장치의 채택은 코로나바이러스 우려에 대해 동시에 도움이 되고 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예전으로 되돌아가지 않을 수도 있고 새로운 표준을 설계하고 정의하는 데 있을 수도 있다는 깨달음이 있습니다.”라고 다중 생체 인식 출입 통제 솔루션 제조업체인 Invixium의 CEO이자 사장인 Shiraz Kapadia가 말합니다.

그러나 Kapadia에 따르면, 잊혀지거나 도난당할 수 없는 것(패스, 지문 등)을 위해 기존의 접근 제어 방법론을 대체하기 위한 생체 인식을 채택한 본래의 움직임은 그대로 남아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을 진전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생체인증의 이러한 측면은 변하지 않을 것이고, 어떤 것이라도, 채택을 빠르게 추적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홍채 인식 솔루션 공급업체인 아이리스아이디의 글로벌 영업 및 비즈니스 개발 담당 부사장인 Mohammed Murad는 홍채 인식 솔루션 제공업체에서 이미 많은 시장이 비접촉식 생체인식을 요구하고 있었으며 이는 이러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키는 데 더욱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Murad는 “현재와 이전 상황에서 대부분의 경우 고객들은 비접촉적이고 정확하며 매끄어운 인증이 가능한 제품을 원한다고 매우 강하게 느낀다”며 비접촉식 생체 인식은 향후 출입통제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물리적 및 논리적 액세스를 위한 스마트 카드에 지문 검증을 통합하는 SentryCard의 제조업체인 Sentry Enterprise의 사장 겸 최고 수익 책임자인 John Calzaretta는 생체인증 솔루션에 대한 경험이 있거나 이미 탐색해본 기업들의 비접촉 출입통제 생체인증 제품으로 전환하는 비율이 더 빠르게 올라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가 거래하고 있는 기업 고객들의 움직임이 다섯 배나 빨라진 것 같아요. 예전에는 비 생체인식 제품이 인기였다면, 지금은 생체인증 제품이 필수라고 기업들은 느낍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SentryCard는 초기에는 위생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지 않았지만, Calzaretta는 문이나 작업장에 접근하고자 할 때 카드의 생체 정보를 만지는 유일한 사람이 사용자이기 때문에 기업에서 공동 생체인식 접촉점의 문제를 해결한다고 말한다.

“저는 생체 인식은 더 스마트한 보안으로 이미 인식되어 채택시 COVID가 개인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제 COVID 이후 어떻게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고 이러한 생체 인식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출입 통제를 위해 안면 인식과 인공지능(AI)에 솔루션을 활용하는 Alcatraz의 설립자이자 CEO인 Vince Gaydarzhiev는 물리적 접촉이 필요한 제품은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많은 조직들에 의해 단계적으로 폐기될 것이며 대부분의 프로젝트에는 지정조차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특히 어떤 (물리적) 상호작용이 필요하지 않은 생체 인증의 중요성은 앞으로 핵심이 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최근까지도, Gaydarzhyev는 터치 없는 생체 인식의 능력은 단지 많은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었지만,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그것은 바뀌었다고 말합니다.

“예전에는 얼굴 인식이나 생체 인식 측면에서 몇 가지 다른 기술을 말하는 경우 비용이 많이 들거나 처리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백엔드에 서버와 인프라가 많이 필요했습니다. COVID-19는 비용이 더 이상 주요 관심사는 아니지만, 기능 및 비용에 상관없이 (더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관점이 될 것입니다.”

 

지문이나 다른 생체인증에도 아직 역할이 있을까요?
Murad 는 미래에는 비접촉식 생체인식이 출입통제와 다른 사용 사례에서 선호되는 양상이 될 것으로 보이나,  지문, 정맥 패턴 인식 및 기기와의 물리적 접촉에 의존하는 다른 기술들이 적어도 즉시는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모든 생체 인증에는 역할이 있다고 믿지만, 그것은 여러분이 그것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달려 있습니다.”라고 그가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건물에 대한 접근 제어를 제공하는 경우, 앞으로 이동하면 특정 장치에 대한 접촉량이 가장 적은 것을 고려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얼굴과 홍채 같은 비접촉식 생체 인식에 기댈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집에서 휴대폰이나 자물쇠에 지문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편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Kapadia는 이것이 기업 시장에서 “박살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는 “코로나 이후,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이 만진 것들을 만지는 것을 상당히 주저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지문 생체인식의 경우) 부정적인 방향으로 극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며 안면이나 홍채 인식과 같은 터치 없는 생체인식이 훨씬 더 인기를 끌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비접촉 생체인증은 놀라운 성과를 보일 것이고 저는 확신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비접촉 생체인식 제품에서 빛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Kapadia에 따르면, 대유행 이후 북미와 유럽 전역에서 지문 인식기와 같은 것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수도 있지만, 이러한 해결책은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낮은 비용으로 인해 특정 지역에서 계속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지문이 채택되는 속도가 전세계적으로 느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지문이 멸종될까요? 아닌 것 같아요.”

 

자격 증명을 생체 인식과 병합
생체인식의 발전과 채택 증가에도 불구하고, Murad씨는 조직의 자격 증명에 대한 요구사항은 당분간 보안의 주요 요소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오랫동안 스마트 카드나 프록시 카드와 같은 토큰을 병합해왔으며 모바일 장치에서 물리적 카드를 소지하는 것이 아니라 자격 증명을 가질 수 있는 모바일 자격 증명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조직이 분산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려고 하기 때문에 자격 증명에 대한 요구 사항이 존재하며 해당 자격 증명이 필요합니다. 전 세계에 지점이 있는 기업을 말씀하시는 경우 GDPR 및 기타 (입법)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생물학적 데이터를 사용자가 모르게 국경을 넘어 토큰에 저장된 생체 인식으로 토큰을 만들고 시설로 들어갈때 해당 토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alzaretta는 전염병이 발생하기 전 보안 통합업체와 최종 사용자들에게서 들은 문제들 중 하나는 지문, 안면 인식, 홍채 등 어떤 방식으로도 통일되지 않은 다양한 생체 인식 솔루션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외에도, 생물측정학 사용 시 직원들의 생체 인식 템플릿을 데이터베이스나 클라우드에 저장해야 하는 문제가 큰 과제 중 하나입니다. 유럽에서는 GDPR이, 이제는 캘리포니아에서는 CCPA가 시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직원의 생체 인식 저장은 금지되며 상당한 벌금 및 규정 준수 문제가 발생합니다.”라고 Calzaretta는 설명합니다.

Gaydarzhyev는 조직들이 미래에 더 많은 통일된 해결책들을 배치하려고 할 것이라는 데 동의하고 있는데,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의 결과적인 여파에 의해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COVID-19 이후의 시대는 이러한 추진력을 크게 증가시킬 것입니다. 향후 2-3년 내에 COVID의 물결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는 기업들이 기술과 플랫폼을 통합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솔루션 통합
COVID-19 이후 많은 조직과 공공 시설에서 가장 큰 경향 중 하나는 열감지 화상 카메라의 사용입니다. 현재 많은 생체인식 회사들은 접근 제어 및 코로나바이러스 완화를 위한 포괄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 이러한 카메라를 솔루션에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Mirad는 아이리스아이디가 열화상 카메라를 제품 포트폴리오에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최종 사용자의 이러한 요청이 당분간 계속 될것 같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요구가 단순히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요청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통합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들은 열화상 카메라를 요구하고 있고 감사 추적 보고서를 요청하고 있으며 엔터프라이즈 리소스 관리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다른 솔루션과의 통합도 요청하고 있습니다.”

Invixium은 최근 IXM TITAN 장치에 최대 +/- 0.5°C의 정확도로 사람의 열을 감지할 수 있는 열적외선 카메라를 장착할 새로운 Enhancement Kit가 제공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이 회사는 마스크와 베일을 쓴 사람들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독자를 위한 얼굴 인식 알고리즘 업그레이드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무실이 다시 열리면 직원들은 고용주에게 ‘사무실이나 기업이 어떻게 안전하다고 느끼도록 무엇을 했느냐’고 물을 것입니다. 공항은 항공사에 의해 ‘직원들이 공항을 드나드는 것을 편안하게 느끼기 위해 무엇을 하셨습니까?’라는 질문을 받을 것입니다.”라고 Kapadia는 말한다.

 

저자 소개: JoelGriffin은 SecurityInfoWatch.com의 편집장이자 노련한 보안 저널리스트입니다. joel@securityinfowatch.com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